티스토리 뷰

인지과학

마케팅 한정판

인지과학 헌팅턴 2017. 9. 16. 04:47

희소가치라는 말이 있듯이 숫자가 제한되면 그만큼 가치가 높아지는 법입니다. 옛날에는 고래가 지천으로 널려 있어서 가격이 매우 저렴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소성이 높아진 요즘은 올려다보지도 못할 가격에 팔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 체인점에서는 최상의 아침식사라는 이름으로 두 사라만을 위한 식사에 100만 원이라는 고가의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재료도 비싸고 좋은 것을 사용하겠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그 시간대에 가게를 통째로 빌려주는 개념이기 때문에 모든 직우너들이 그 두 사람만을 위해 모든 서비스를 하는 상황이 그 메뉴의 가치를 높여준 것입니다. 왜냐하면, 단 두사람을 위해 모든 직원들이 신경을 쓰니 그야말로 최고의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반드시 감동할 수밖에 없는 최상의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단골고객 확보와 입소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00만 원이하의 메뉴가 왠지 싸게 느껴지는 대비효과까지 낳게 됩니다. 이처럼 인원수를 한정하면 자기만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라는 가치를 잘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 을 짤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성공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개인레슨도 그렇지만 일대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가치를 가지게 되는 큰 홍보효과 도 가능하게 됩니다.




장소와 서비스에 대한 한정판 서비스외에 기간에 대한 한정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큰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굳이 지금 안 사도 나중에 사면 된다고 생각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상품의 가치를 깨닫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고객에게 희소의 가치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깨닫게 해 주는 것도 중요 합니다. 예를 들면, 제철 식품을 잘 매입하고 관리하는 마트에서는 그 가치를 추운히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한정판

고객은 비닐하우스재배 식품에 익숙해 언제든 먹을 수 있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역시 부끄럽게도 요즈음의 제철 음식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니 저보다 젊은 사람들이야 더 이상 거론할 필요도 없겠지요. 게다가 요즘 젊은 사람들은 제철 음식이든 하우스재배 식품이든 맛에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OP 와 같은 홍보 방법을 잘 이용하여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마케팅 전략 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뜨겁고 강렬한 태양속에서 태어나고자란 참외 입니다. 플라스틱 비닐안에서 인공적인 재배로 재배된 과일에서 흉내 낼 수 없는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맛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마케팅 성공사례로 사용된 문구 입니다. 단순하고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효과를 보았습니다.


단순 명료한 글 옆에는 추가 하여 자연산으로 구할 수 잇는 제철 기간을 명시해 둡니다. 그렇게 어필해야 비로소 지금이 아니면 느낄 수 없는 맛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 서둘러 구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식료품점이 아니더라도 계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패스트푸드점에서는 꽃놀이 시즌을 놓치지 않고 꽃놀이 사진과 꽃놀이 가기에 좋은 가까운 장소를 체크해 가게 안에 게시했더니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꽃놀이 시즌이나 야외 이벤트 등은 잠간 방심하는 사이에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계절이 한정되어 있는 아이템을 이용하면 그 계절에만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지심리학속 마케팅 방법


인간의 뇌는 교육에 의해 후천적으로 단어에 대한 어떤 행동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뇌과학을 통해 인지심리학에서 특정 단어에 대한 반응을 조사 하고 이것을 마케팅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자로 표현되는 대부분의 홍보글들은 이러한 것을 계산하고 쓰여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야기 했던 내용들은 한정에 관한 것입니다. 한정이라는 것 자체로 가치가 높아지고 사고 싶어진다는 매커니즘을 이야기 한 것입니다. 세미나 개최에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럴때 가격을 좀더 올려서 규모는 작지만 교육시간을 좀더늘리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을 마케팅 하는 것으로 오히려 세미나 참가자가 늘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원이 적은 것을 강점으로 강사가 좀더 참가자들 개인에게 더 많은 시간을 투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법은 대부분의 사업에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응용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오프라인 사업체외에도 온라인 업체에도 적용 가능한 방법임을 알아 주시기 바랍니다.

'인지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피소드  (0) 2017.09.17
인지과학으로 보는 고객 욕구  (0) 2017.09.16
마케팅 한정판  (0) 2017.09.16
인지심리를 이용한 브랜드 가치 올리는 방법  (0) 2017.09.15
상품을 강조 하자  (0) 2017.09.15
상품을 값어치 있게 보이는 방법  (0) 2017.09.15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0,417
Today
0
Yesterday
7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