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거와 다른 청소년들의 환경으로 인해 심해지는 사춘기가 되고 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반항이 되고, 청소년의 입장에서는 스스로 서기를 시험하는 시기가 되는 것입니다. 청소년들만의 문화에서 욕과 은어로 만들어진 그들만의 언어를 만들어 사용하게 됩니다. 또래 집단과의 정서적 교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부모님들은 대부분 우리아이는 착하지만 친구들이 나쁜아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부모님들이 생활하던 때와는 다른 환경중 하나는 대가족 관계 였다는 것입니다. 알게 모르게 가족의 누군가에게 관심을 받고 사랑을 받고 커왔다는 것입니다. 정서적으로 받아들이는 환경이 달랐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아이들은 모두 어디가에 맡겨지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심지어 보육시설에서도 선생님에게 관심을 갖고자 경쟁을 합니다. 경쟁이 필요 하지 않은 시기인데도 말입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어떻게 채워줘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청소년 행동 특징


청소년들의 행동 특징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마음이 공허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부모님의 시대는 고등학교 부터 경쟁을 시작했다면 2세 3세부터 경쟁을 시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로 인해 개인적인 성향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SNS 를 통해 말이 아닌 글로 인스턴트 대화를 나누기 시작하면서 부모님과의 대화는 더욱 단절되고 있는 사회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아이들의 상태를 알기 점점 힘든 시기 입니다. 소통의 문제가 점점 커지는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해결 방법은 대화뿐입니다.



청소년 사춘기를 알기 위해서는 자녀의 사인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초등학교 4학년에 아이의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그럴때 아이들이 보여주는 증상을 살펴 봐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중 하나는 부모님을 무시 하는 말투를 보여주는 언어의 변화를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외모에 대한 요구나 불평이 많아 지고,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때 청소년 본인도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 다른 행동의 특징은 연예인 혹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인해 인간관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어떤일에 대한 의견을 친구에게 더 의존하게 되는 특징을 보여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주의해서 봐야 할 행동의 변화중 하나는 돈을 사용하게 되는 욕구가 커지게 되고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눈여겨 봐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경우는 청소년이 봐야 하지 말아야 할 사이트에 접속을 하기도 합니다.


사춘기 부모님의 특징과 대화방법


이때 부모님은 아이들을 객관적으로 봐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보고 싶은대로 아이들을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훈련되지 않고 보여주는 경우 단순하게 넘어 가는 경우 심각한 문제로 발생할 경우가 많습니다.  사춘기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으로 생각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춘기의 증상은 부모님과 아이들이 같이 이야기 하며 해결해야 할 증상입니다. 사춘기때 스스로 알아서 할것이라는 판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 사춘기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대화를 할때 부정적 행동에 대한 부분만 지적하며 대화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잘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하고 오답노트 만들듯이 잘못된 것에만 집중해서 이야기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반응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는 아무뜻이 없는데도 너무 큰 의미를 부여 하는경우와 객관적으로 드러난 행동에 대해 너무 무감각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너무 큰 요구를 할때도 아이의 요구를 대부분 들어 주는 경우도 문제가 될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이외에 다른 부분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 부모님들이 불안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절제 안된 행동을 처음 봤을때 옳고 그름을 따져 이야기 하지 않고 적당히 모른척 넘어 가는 경우 자신의 행동이 묵인되었다고 생각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현대 들어 친구 같은 부모와 같이 지낸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부모에 대한 무례한 행동들을 친구와 같이 잘 지낸다고 오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춘기 자녀들의 문제 행동의 마스터키는 부모가 쥐고 있습니다. 그것은 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듣고 싶은 말을 해줘야 합니다. 자녀들을 인정해 주고 격려 해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화의 시간은 수시로 자녀들을 인정해 주는 표현을 해줘야 합니다. 지적이 아닌 칭찬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가장 중요한 자녀와 대화법은 먼저, 아이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대화는 부모가 무엇을 말하느냐 보다는 자녀가 말하는 것을 어떻게 듣느냐가 가장 중요 합니다. 특정 시간을 정하고 부모가 할 말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화는 연습이 필요 하고 인내가 필요 합니다. 아이의 인내가 아닌 부모님의 인내가 필요 한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1,210
Today
4
Yesterday
4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