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지과학

뇌신경 모습

인지과학 헌팅턴 2017. 9. 12. 08:10

척수의 신경핵 5개를 제 11번 뇌신경(부신경)에서 가지고 간다. C1~C5까지 있다. 척추 중 목을 구성하는 척추뼈인 경추(목뼈, Cervical) 5개가 올라 간다. 이것을 척수부신경(Spinal Accessory Nerve) 라고 하는데 역할은 척수 부위에 분포하고 있는 운동성 신경이다. 그 옆에 위치한 의문핵(의핵, Ambiguous)에서도 5다발의 섬유핵이 나온다. 이것은 설인신경과 미주신경의 체제운동핵이다. 이것은 성질이 다른 네 개의 신경다발과 하나의 신경다발로 이루어져있다. 네 개의 신경 다발을 뇌부신경(Cranial Accessory Nerve) 라고 부르고 두개골 부위에 분포하고 있는 운동성 신경이다. 그래서 척수부신경과 연수부신경을 합쳐서 부르는 이름이 부신경 이라고 한다. 이것은 11번째 뇌신경으로 머리를 움직이는 근육의 일부에 분포하고 있는 운동성 신경이다. 


뇌신경 모습


느낌표 모양의 등쪽 미주신경에서 나온 5개의 신경섬유다발이 있다. 이 신경다발을 신경절(Ganglion)이라 부른다.

의문핵에서 나온 신경섬유다발이 미주신경과 함께 가는 길이다. 여기에서 나온 핵이 하나 있는데 연수의 의문핵과 올리브핵 사이에 위치하고 절전섬유를 일어나게 한다. 하타액핵(Inferior Salivatory Nucleus)라고 부른다. 의문핵에서 오는 설인신경과 미주신경을 합쳐 설인미주신경이라고 부른다. 제9뇌신경의 설인신경과 제 10뇌신경 미주신경은 연수에서 일어나며 경정맥동에서 두개강을 나오기까지는 평행하고 경계가 불명료하여 모아진 다발로 보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부신경이 향하는 곳은 등쪽세모슨(승모근)과 목빗근으로 간다. 





미주신경과 의문핵에서 나온 신경이 향하는 세 계의 가지(Branch)가 있는데 입 안과 식도 사이에 있는 소화기관으로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 하는 통로인 인두(Pharyngeal) 이 있다. 그아래 부분에는 상부기관 후두인 상후두(Superior Laryngeal) 가 있다. 마지막 이름으로 반회신경(Recurrent Laryngealnerve)이 있다. 리처드 도킨스라는 동물행동학자가 실제로 기린의 모습을 해부해서 왕립협회에서 보여주며 설명해 주었다. 이를 통해 목길이의 진화에 따라 신경도 같이 진화한 기린을 통해 확인했다. 반회신경 혹은 되돌이후두신경 이라고도 부른다. 


미주신경과 심장의 연결구조


인간의 숨쉬고 걷고 생각하는 구조는 모두 동일하다. 주동근육이 활동할 때, 주동근육의 작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에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근육의 활성화를 억제 이환시키는 상호억제(Reciprocal Inhibition)을 한다.숨쉬는 회로는 동쪽호홉핵(DRN),배쪽호흡핵(VRN)으로 구성되고 걷는 회로도는 신근(Mycardium)과 굴근(Beuger) 로 구성되고 생각하는 회로도는 시상 그물핵(TRN)으로 구성된다. 미주신경은 심장박동을 늦추는 역할을 한다. 미주신경과 심장의 연결 구조는 미주신경등쪽핵과 교감신경기둥 알파운동신경세포(Alpha Neuron)로 연결되어 진다.


교감신경기둥은 심장으로 들어오는 피를 받는 심방과 연결 된다. 수축하여 심장 밖으로 피를 보내는 심실도 연결이 같이 되어 있다. 심장에 도착해서 시냅스를 두군데에서 하는데 위대정맥과 오른심방의 접합부에 위치 하고 주기적으로 전기적 신호를 보내 심장의 수축 주기를 조절하는 동방결절(Sinoatrial Node)이라는 곳과 연결된다. 두 번째 연결되는 곳은 우심방벽의 관상동맥동의 개구 근처에 위치하고 동방결절에서 심방으로 전해진 흥분을 양측의 심실전체로 전하는 방실결절(Atrioventricular Node)이다. 심장을 감속하게 하는 감속센터인 등쪽미주신경에서 부터 심장을 감속하게 하는 신경 길이 향한다. 이 모든 것들이 숨쉬고 걷고 행동하는 교번운동을 설명하는 것이고 동일한 신경회로를 사용하기에 직렬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 신경회로가 모여서 만든것이 뇌인 것이다.


정리를 하면 연수(숨뇌)를 지배하는 세 가지 뇌신경은 설인신경,미주신경,부신경이 있다. 설인신경은 혀,경동맥,경동맥동,경동맥체,귀밑샘,귀신경절,편도로 구분된다. 부신경은 척수부신경과 뇌부신경으로 구분된다. 미주신경은 인두가지, 상후두가지, 되돌이후두가지로 향한다.

'인지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심리학 이 인간생활에 끼치는 영향  (0) 2017.09.13
인간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0) 2017.09.13
뇌신경 모습  (0) 2017.09.12
AI 스스로 진화하다.  (0) 2017.09.12
뇌신경 의 진화  (0) 2017.09.12
뇌속 기관  (0) 2017.09.11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1,065
Today
0
Yesterday
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