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지과학

뇌신경 의 진화

헌팅턴 2017. 9. 12. 03:23

뇌신경을 분류 하자면 감각신경이 있고, 이것은 후각신경,시각신경,전정신경 으로 나위고 운동신경은 다시 동안신경, 도르래 신경, 외전신경, 혀밑신경으로 나뉜다. 그리고 삼차신경,안면신경,설인신경,미주신경, 부신경으로 나뉘는 아가미궁에서 시작된 신경들이 있다. 아가미궁에서 가장 중요한 신경으로는 미주 신경이 있는데 심장, 인두, 성대, 내장기관등에 폭넓게 분포 부교감신경 및 감각, 운동신경 역할을 수행한다. 이것은 상미주신경절 (Superial Vegal Ganglia)와 하미주신경절 (Inferial Vegal Ganglia) 노 나뉜다. 


미주신경


미주신경은 중뇌와 연수 사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계의 일부인 뇌교(Pons), 내층과 외층에서 구조나 기능이 다른 경우 외층을 겉질(피질), 내층을 속질(Medullare)로 나눈다. 상미주신경절(Superial Vegal Ganglia) 이 이곳에서 시작된다. 첫번째로 시작되는 가지를 인두의(Pharyngeal)이라고 하는데 인두의 근육과 점막, 연구개 근육에 분호하고 운동 기능을 담당 한다. 다음순서로 위후두가지(Superior Laryngeal Branch)이 온다. 세번째로는 아래후두가지(Inferior Laryngeal Branch)가 위치한다. 네번째로는 폐(Lung), 심장 순서로 연결되어 있다.  여기에 심장, 민무늬근육, 분비샘과 같은 구조물을 조절하고 신경에너지를 보존하는 기능을하는 부교감 신경이 연결되어 있다. 미주신경이 관장하는 심장과 폐 이다. 




식도신경총(Esophageal Plexus) 이 그 밑으로 연결된다. 신경총이라고 부른다. 신경세포가 소집단을 만들어 형성된 그물코모양의 신경섬유를 말한다. 그 다음 위장으로 연결되고 다시 그 아래 간(Liver), 비장(Spleen), 신장(Kidney), 소장(Small Intestine),대장(Colon) 순서로 연결 된다. 이 모든것들도 부교감신경과 연결이 된 것이다. 인간의 진화 근거중 하나를 물고기에서 찾을 수 있다. 척추를 근거로 이야기 한다. 알의 세포질 안에 있는 영양물질을 이야기 하는 난황이 창자로 변하는 것이다. 조류와 사람의 아가미궁은 4개로 숫자가 같다. 그리고 내장의 벽 일부가 변화해서 허파가 된다. 내장의 일부는 간이 된다. 


미주신경이 중요한 이유는 물고기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물고기의 심장과 각각의 동맥혈이 가지가 여섯개로 나뉜다. 다시 각 대동맥 사이에 위치하 아가미들이있다. 각각의 아가미들로 미주신경이 뻗어 나간다. 발성과 언너의 출현을 이해 할 수 있다. 이 모든것이 미주신경 설인신경에서 출발한다. 신경세포체는 대뇌피질로 신경세포돌기는 척수로 척수에서 나온 신경세포들이 우리를 생각대로 움직이게 하고 수의 운동을 통해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다. 


숨뇌와 뇌교의 위치와 역할


미주신경과 대등한 설인신경은 상신경절(Superior Ganglion) 이 처음 연결되고 하타액핵(Inferior Salivatory Nuleus) 를 따라 귀밑샘(Parotid Gland), 귀신경절(Otic Ganglion) 이 한줄기를 이루고 다시 편도(Tonsil)와 혀가 한줄기를 이룬다. 이 줄기 아랫 부분은 경동맥동(Sinus Carotid) 와 경동맥소체(Carotid Body)로 연결 되는 것이다. 척수와 곧바로 연결되어 있으며 호홉이나 혈액순환을 조절 하는 숨뇌(연수, Medulla Oblongata) 와 척추동물의 중뇌와 연수 사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계의 일부인 뇌교(Pons)서로 인접해 있다. 


정리를 하면 설인신경은 제 9뇌신경이라고 불린다. 감각 및 운동신경이 혼재 미각이나 촉각의 말단을 이룬다. 혀뿌리의 분비신경등을 지배한다. 귀신경절(이신경절, Otic Ganglion)은 머리 부위에 있는 자율성 신경절의 하나이다. 설인신경으로 부터의 부교감성 섬유를 지닌 소추체신경에 속한다. 귀밑샘(이하선, Parotid Gland)는 귀 밑에 위치하여 입 안으로 소화액을 분비하는 침샘이다. 


경동맥(목동맥, Carotid Artery)는 대동맥활에서 갈려나와 머리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다.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경동맥동(Carotid Sinus)는 내경동맥이 총경동맥에서 분기하는 약간의 돌출부위 혈류의 변화에 대응해서 혈압을 하강시키는 혈압조절 작용을 한다. 경동맥체(Carotid Body)는 경동맥 기부 근처에 이어진 소체로 화학적 물질으 자극에 의해 흥분을 일으키고 반사적으로 호홉을 변화시키고 조절한다.

'인지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신경 모습  (0) 2017.09.12
AI 스스로 진화하다.  (0) 2017.09.12
뇌신경 의 진화  (0) 2017.09.12
뇌속 기관  (0) 2017.09.11
신경세포돌기 다발  (0) 2017.09.11
말이 생겨난 원리  (0) 2017.09.11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1,210
Today
4
Yesterday
4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