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지과학

뇌속 기관

인지과학 헌팅턴 2017. 9. 11. 04:31

인간 두뇌의 뇌 피질에는 신경세포가 가득차 있다. 생물체의 기관 겉을 둘러싸고 있는 피질과  이것에 연결된 신경세포가 다른 신경세포를 만날 때 그 접합점을 핵 (Nucleus) 라고 하는데 세포의 모든 활동을 조절하는 세포내 기관을 말한다. 두뇌 피질 하부에 있는 세포핵을 피질하핵 (Subcortical Nucleus) 라고 부른다. 피질 아래 대표기관으로는 대뇌기저핵, 시상, 소뇌등이 있다. 대뇌반구에 있는 회백질. 대뇌핵이라고도 하는 부분을 대뇌기저핵이라고 한다. 대뇌피질에만 신경세포가 있는데 두께는 2mm 이다. 신경세포와 연결된 대표적인 것들이 대뇌피질 (Cerebrum Cortex) 가 있는데 대뇌 표면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전체 뇌 무게의 40% 정도를 차지하고 약 100~150억 개의 신경(Neuron)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뇌피질과 신경세포


대뇌 시상 아래의 조직으로 대뇌 반구 속의 바닥핵 가운데 큰 덩어리를 이루는 렌즈핵의 가장자리 부분을 말하는 조가비핵 (Putamen) 이 있다. 그 옆에는 창백행 (Globus Pallidus) 라고 부르는 대뇌 반구의 깊은 곳에 있는 회백생의 덩이가 있다. 그 옆쪽에는 꼬리핵 (Caudate Nucleus) 가 있는데 대뇌 반구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골격근의 무의식적인 운동이 잘 통제되어 일어나게 하는 작용을 하는 부분이다. 정리해 보면 대뇌피질, 꼬리핵, 시상, 조가비핵, 창백핵이 대뇌피질과 신경세포를 유지하고 있다. 대뇌피질에서 나온 신경세포 돌기들이 모여 척수가 되고 척수는 척추 내에 위치 하며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모두 포함한다. 척수에서 뇌로 향하며 서로 교차한다. 



대뇌피질에 위치한 신경세포체가 있고 그 숫자는 백만개가 넘는다. 이 신경세포체가 척수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의 일부분인 감각신경, 운동신경을 포함하는 척수(Spinal Cord)로 항한다. 척수에서 뇌로 향하고 서로 교차 하는 신경세포가 있는데 한가지는 알파운동 뉴런 (Alphan Motor Neuron) 으로 골격근에 명령을 내려 운동이 일어 나게 하는 부분을 말는데 입술을 움직이게 명령 하는 수의 운동을 하는것으로 이해 하면 된다. 이 수의근은 뼈나 힘줄에 붙어서 의식적으로 수축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연부조직인 골격근과 관련 된것이다.  뼈에 붙어 있는 근육만이 생각 되로 움직인다. 


또 한가지는 감마운동 뉴런 (Gamma Motor Neuron) 을 향하는데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감지 하는 역할을 한다. 인간의 내부기관중 허파는 3분정도 숨을 쉬지 않고 명령대로 움직일 수는 있다. 하지만 심장은 불가능 하다. 몸의 상태로는 심장이 움직이지만 정신 상태로는 움직임에 대한 명령이 불가능 하다. 호홉을 사용하는 경우 허파의 움직임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것은 가능하다. 감정전달 뿐 말하기 까지 가능하다. 


신경세포


신경세포는 인체의 구석구석으로 향한다. 신경세포가 향하는 12가지 길이 있다.  뇌신경 (Cranial Nerve)은 감각신경, 운동신경과 관련이 있고 다음과 같이 나뉜다. 감각부분과 연관된 후각신경 (Olfactory Nerve) 코안쪽에 위치 하고 있고 350개의 후각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시각신경 (Optic Nerve) 역시 감각 부분과 연관되어 있고 망막에서 받아들인 시각정보를 뇌에 전달 120만 개 정도의 신경섬유로 이루어져 있다. 청각쪽 감각과 연관 된 부분으로는 전정신경 (Vestibular Nerve) 가 있는데 운동감각과 위치감각에관여 하는것으로 유추 하고 있다. 


몸 운동과 관련 된 부분으로 눈동자의 움직임이 있다. 동안 신경 (Oculom Otor Nerve) 은 감각신경이 아닌 운동신경으로 분류된다. 도르래신경 (Trochlear Nerve) 는 안구를 안쪽으로 회전시키고, 아래쪽 바깥쪽으로 움직이게 한다. 이것을 활차신경이라고도 한다. 외전신경 (Abducens Nerve) 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데 안구를 바깥쪽으로향하게 한다. 혀밑신경 (Hypoglossal Nerve) 은 혀에 분포, 이 신경이 손상되면 혀가 마비되고 혀근육이 위축되다. 설하신경이라고도 한다. 12개의 신경 중 5개의 신경이 한곳에서 시작된다.  아가미궁이라고 한다. 물고기의 아가미 안에 있는 작은 활 모양의 뼈 아가미를 지탱하고 보호하는 데서 기원했다.


아가미궁은 삼차신경 (Trigeminal Nerve) 즉 얼굴의감각 및 일부 근육 운동을 담당하는 신경과 얼굴의 표정근육을 지배하는 안면신경 (Facial Nerve),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을 가지고 있고 미주신경과 해부학적, 기능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설인신경 (Glossopharyngeal Nerve) 가 있다.

'인지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스스로 진화하다.  (0) 2017.09.12
뇌신경 의 진화  (0) 2017.09.12
뇌속 기관  (0) 2017.09.11
신경세포돌기 다발  (0) 2017.09.11
말이 생겨난 원리  (0) 2017.09.11
AI 신기술  (0) 2017.09.10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1,065
Today
0
Yesterday
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