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지과학

인지과학 지식이 세상을 지배하다.

인지과학 헌팅턴 2017. 9. 7. 10:06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지식의 양은 인간이 생산 하는 지식에 더해서 컴퓨터가 생산 하는 지식까지 더해져서 정보의 양은 물론이고, 그 세밀함 까지 갖춘 정보들이 모두 무료로 누구나 활용 할 수 있는 시대이다. 그 지식, 즉 인터넷을 통해 모두 공개된 지식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끼치는 영향의 정도가 결정 된다.


특히 그 지식이 결국은 권력이 되어 다른 사람을 지배 할 수도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런한 지식이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다고 하지만, 이것이 남들과 똑 같은 정보에 접근 하기 때문에 남보다 훨씬 더 지식적으로 뛰어 나다는 말은 아니다.  왜 그럴까? 이유는 지식의 양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 나에게 힘이 되는 지식을 찾기가 어려워 졌기 때문이다. 


인지과학 그 탄생

인지과학을 이해 하기 위해서는 탄생 배경을 알 필요가 있다. 1948년 세계 제 2차 세계대전후에 칼 래슐리라는 유명 심리 학자가 논문 한편을 발표했다. "행동에 있어서의 뇌의 매커니즘" 이라는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으로 이전까지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이론에 대부분 동의 하고 정설로 이야기 할때이다. 

그 내용은 오직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환경적 인자만을 관계가 있다고 생각 하고 이것만을 연구 방법에 넣을 수 있다고 믿고 있던 시기였다. 그런데 인지학 탄생의 배경이 된 칼 래슐리가 논문을 발표 하기 전인 1946년 세계에서 최초로 애니악이라는 컴퓨터가 만들어 졌고, 1948년 폰 노이만이라는 사람에 의에 소프트웨어가 생겨나게 되었다.

컴퓨터가 소프트 웨어가 있어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면, 인간 역시 그 비슷한 무엇인가로 인해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에서 출발한 이러한 추론들은 실제로 Karl Lashley 의 논문에 의해 근거를 제시 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말을 할때, 이전 심리학에서 이야기 하는 자극후 반응 다시 자극과 반응이라는 방법으로 인간의 행동이 나타 나는 것이 아니고 미리 계획 되어져 있기 때문에 쉽게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발표로 인해 인지과학이 탄생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다. 


몇년 뒤인 1956년 미국 벨 연구소의 클로드 새넌과 어셀블리 언어를 만든 IBM 의 너대니얼 로체스터의 지원으로 "인공지능"을 연구 하자는 10여명이 함께하고 다트머스 대학교에서 2개월에 걸쳐 연구를 했다. 이 연구에는 처음으로 계산하는 정도의 수준에 있던 컴퓨터에 지능을 넣어 보자는 수학자 존 매카티와 IBM 에서 일하던 마빈 민스키가 처음으로 아이디어를 나누어서 실행까지 옮겨지게 된 것이다. 이 연구에 참여 했던 맥카티, 민스키, 뉴웰등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많은 업적은 물론이고 MIT 와 스탠포드 대학에 인공지능 연구소를 만들었다.


이들의 노력으로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인공지능을 연구 하는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뉴웰이 책으로 만들어 일반 대중에게도 알려 지게 되었다.  1956년 MIT 에서 "정보 이론에 대한 심포지움이라는 모임이 열렸다. 이 모임을 통해 인지과학 이라는 학문의 시작이 공식적으로 시작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때 주목 할 점이 언어학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노엄 촘스키가 이 모임에 함께 했었고, 이후 논문으로 이론 언어학의 분야에서 인지혁명을 일으키는 주인공이 되었다. 


인지과학 이란 무엇인가?

인지과학을 넓게 표현 하자면 The science of mind 라고 이야기 한다. 이말은 인지과학의 탄생배경을 안다면 어느정도 수긍 할 것이라고 생각 한다. 인지 과학의 시작은 IPS(infomation processing system) 으로 인간의 뇌와 컴퓨터에서 여러 정보들의 처리가 어떻게 일어 나고 구현되는가를 알아 보려는 과학적 접근을 이야기 한다.
생명체에서 만들어 지는 여러가지 지능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단순 계산기에 불과 했던 컴퓨터에 지능을 부여 함으로 생겨 나는 인공지능에서 생겨나는 지식이 생명체에서 만들어 지는 지능과 합쳐지게 되어 다른 학문과도 합쳐지게 되어 여러 학문이 인지과학과 관련되어 떨어 질 수 없는 수준까지 이르게 되었다. 인지신경기법(fMRI, PET,ERP) 그리고 감각자극과 언어자극 그외 인간 개인이 정보를 처리 하는 방법과 뇌에서 작용하는 여러 신호등 여러 실험 방법을 통해 인간은 모든 생명체의 언어,인공마음,언어,신경망 모형등 광범위한 범위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인지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기기억 과정  (0) 2017.09.08
뇌과학과 눈  (0) 2017.09.08
인지과학에서 바라본 시각의 메커니즘  (0) 2017.09.08
뇌 인지과학  (0) 2017.09.07
인지과학 뇌속에 녹아 들다.  (0) 2017.09.07
인지과학 지식이 세상을 지배하다.  (0) 2017.09.07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21,065
Today
0
Yesterday
0
글 보관함